HOME ▶ 센터소개 ▶ 인사말
Untitled Document

     광합성은 태양광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산소와 녹말로 전환하는 반응을 말합니다. 녹색식물과 광합성 박테리아 내에서는 이러한 광합성이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습니다. 사람들도 태양광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산소와 액체연료로 전환하려는 노력을 해 왔습니다. 이처럼 사람들이 태양광을 에너지로 사용하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액체연료와 산소로 전환시키는 반응을 인공광합성이라 부릅니다.
     그러나 지난 세기 내내 수 많은 과학자들이 많은 노력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인공광합성은 실험실 수준에서 조차 구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인공광합성은 사람들이 꿈꾸어 온 꿈의 반응으로 남아 있습니다.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광합성이 30억년 이상의 기나긴 세월 동안 자연이 이루어낸 위대한 업적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불과 1세기안에 인공광합성을 실현시키려 했던 것은 어찌보면 사람들의 지나친 욕심이었는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주지하시는 바와 같이 지구온난화가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면 머지 않아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을 것이라는 예측이 설득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지구온난화의 주 원인으로 화석연료의 사용에 의한 대기 중의 이산화탄소 농도증가가 지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석연료 대신에 태양에너지, 수력, 풍력, 조력, 지열, 바이오 연료 등의 재생에너지의 활용도를 높이기 위한 노력이 전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중 가장 유망한 재생에너지는 태양에너지입니다.
     그간에 개발되어온 태양에너지 활용 방법은 태양열과 태양광을 전기에너지로 전환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전 세계에서 생산되는 전력 중에서 태양에너지를 이용하여 생산되는 전력양은 무시할 정도로 작습니다. 더군다나 태양전지의 효율은 이미 거의 한계에 다다랐으며 태양전지 생산단가는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역량과 지혜를 모아 그간 이루지 못한 꿈의 반응인 인공광합성을 하루 속히 구현하고 상용화할 때가 왔다고 생각합니다.

     저희 한국인공광합성연구센터 (Korea Center for Artificial Photosynthesis, KCAP)는 미국의 로렌스 버클리 국립연구소 (Lawrence Berkeley National Lab, LBNL) 소속 Solar Energy Research Center(SERC)와의 긴밀한 국제협력 연구를 통해 인공광합성을 구현시키고 나아가 실용화 시키기 위한 다양한 기반 기초지식, 제반 소요물질, 디바이스 제조법을 확보하는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2009년 9월 30일 서강대학교 안에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많은 분들이 도와 주셨습니다. 이 면을 빌어 도와 주신 모든 분들께 깊이 감사드립니다.
     저희 센터가 추구하는 인공광합성 연구가 성공하면 우리의 지구환경이 크게 개선될 것은 물론, 과학기술이 크게 발전할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나라의 경제가 도약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도 오랫동안 이루지 못한 인류의 꿈이 비로소 실현되는 것입니다.
     저희 연구센터가 이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